본문 바로가기

국내야구

3년간 팀별 구장효과 얼마나 될까? -두번째-

전에 팀별 구장효과에 대해서 살펴본적이 있는데요. 요기 공식은


제2구장을 뭉뚱그려서 합쳤었고 타수와 홈어웨이 성적을 통해본 비교적 간단한 공식이었습니다.
Statiz.co.kr 에 관련된 자료가 나와있고 시간이 있으시다면 직접 구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욕심을 부려서 조금 더 정확하게 해보자고 한다면 고려할게 많기는 하죠.

Jim Furtado는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 여기서 분모의 타수대신 볼인플레이를 넣고 원정경기의 파크팩터를 계산해서 적용했다는군요.  삼진과 볼넷은 구장의 영향을 덜 받고 똑같이 원정경기라고 해도 한화와 두산의 원정구장이 달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구하는 방법은

한화 원정 파크팩터 = (KIA 구장 파크팩터*0.140+ 롯데 구장 파크팩터*0.145...)


이런식으로 각구장 파크팩터와 경기수비율을 합해서 구합니다. 3년간 한화의 원정경기 홈런팩터는 98.4 두산은 108.6 이네요. 두산은 07-08년 LG와 뛴 경기도 홈에 포함한 거구요. 이렇게 구한 원정구장 팩터를 (홈구장 파크팩터 *경기수 + 원정구장 파크팩터 *경기수)/ 총경기수로 나눠서 그 팀의 파크팩터를 구하는 거죠. 여기서 다시 중립구장을 100으로 조정하면 Jim Furtado의 파크팩터값이 나오겠죠.

저는 분모에 볼인플레이 대신 그냥 타수를 사용했구요.(다른 이유보다 이전에 구한게 있어서^^) 이전에는 두산파크팩터를 구할때 같은 잠실을 썼던 LG의 07,08년 성적을 합쳐주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포함시켰습니다.

 * 군산,마산,청주등은 팀으로 개별로 구한게 아니라 3년간 묶어서 계산. 히어로즈와 LG는 2년,1년 성적. 중립구장을 100으로 해주는 과정 생략. 1이상 타자친화. 1이하 투수친화.

여기에 추가로 계산한 것이 있는데요.  메이저리그는 총 30개팀 인터리그를 제외해도 14개의 원정구장에서 경기하지만 국내는 7개 팀 LG,두산을 합쳐주면 6개 밖에 안되는 구장에서 원정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처음 계산에서 오차가 더 클 것 같습니다. 일례로 김현수는 김태균 보다 원정경기에서 보다 타자친화적인 구장에서 뛰는 거죠.
 그래서 맨위에 올린 공식의 분자 원정경기 득점,안타,1루타,2루타,3루타,홈런,ROE에 아까 구한 원정경기의 파크팩터로 나눠줬습니다. 조정된 원정경기 성적으로 홈구장 파크팩터를 다시 구한 것인데요. 이렇게 한다는 것 자체가 파크팩터의 오류를 안고 계산하는 것이긴 한데 처음 구한 값보다 구장간의 차이가 출어드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이게 좀 더 나은 것 같네요.

* 군산,마산,청주등은 팀으로 개별로 구한게 아니라 3년간 묶어서 계산. 히어로즈와 LG는 2년,1년 성적. 중립구장을 100으로 해주는 과정 생략. 1이상 타자친화. 1이하 투수친화.

 

 


근데 이렇게 보면 어느 정도 인지 감이 오지 않죠. 위 값을 전에 처럼 리그 평균에 적용해서 값을 구해봤습니다. 방법은 위의 안타,1루타,홈런등을 스탯에 나눠주면 됩니다. 볼넷이나 고의사구 등은 원래 값을 적용했구요. 똑같은 성적도 구장효과를 적용하면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지 본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 실제 올시즌 전체 36110타수지만 편의상 500타수로 나눠졌구요. 타출장이나 OPS등은 차이가 없습니다. ±는 구장반영 성적에서 평균성적을 뺀값


설명이 장황하고 딱딱한게 아쉽네요 ㅎ 파크팩터라는게 절대적인 값이 아니라 홈어웨이 성적을 가지고 구하는 거라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게 다른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 제가 구한값은 개별 구장을 적용한게 아니라 파크팩도라고 볼 수도 없구요.^^ LG는 한시즌을 기준으로 한것이라 의미없는 수치일 수도 있습니다. 일례로 광주구장의 홈런팩터는 147.5-> 93.3 -> 58.8로 중간에 인조잔디 교체가 있긴했지만 같은 구장으로 볼 수 없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 만큼 표본이 부족하다는 얘기도 되겠죠.

어차피 기본 수치를 응용해서 구하는 값이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구하는지 어떤 값을 믿을지는 개인이 선택하면 되겠고 그런 걸 찾아본다는 자체가 재밌는 것 같네요. ^^

 

* 또 잊었네요. Statiz.co.kr의 기록을 통해 계산한 글입니다.

* 계산상 오류가 수정됬습니다.